close
본문 바로가기
부동산 Q&A

공동명의 임대차계약서, 확정일자 부여되나요?

by 오피스매거진 2023. 10. 20.

 

질문:

부득한 사정으로 공동사업자가 아님에도 상가임대차계약을 공동연명으로 하였을 경우, 원본계약서 1부에 확정일자를 부여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.

 

답변:

법무부 법무심의관실의 2019년 5월 10일자 질의회신에 따르면, 사업자등록이 공동명의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상가임대차계약서상 임대인이 2인 이상인 경우에도 원본계약서 1부에 확정일자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상가임대차법 제4조 제1항은 "임차인은 임대차계약의 체결을 증명하기 위하여 임대인과 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아야 한다"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. 여기서 "임대인"이란 임대차계약의 당사자인 임대인을 의미합니다. 따라서, 임대인이 2인 이상인 경우에도 각 임대인이 계약서에 서명 또는 날인하고, 그 서명 또는 날인 날짜에 공증인이 확정일자를 부여하면 됩니다.

 

다만, 공동명의로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경우, 임대차계약의 목적물과 임대차기간 등이 각 임대인별로 구분되어야 합니다. 위 사례의 경우, 임대차계약의 목적물이 하나의 건물인 것으로 보이므로, 임대차기간을 각 임차인별로 구분하여 특약사항에 명시해야 합니다.

 

또한, 공동명의로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경우, 확정일자를 부여받은 계약서 원본은 각 임대인이 보관하여야 합니다.

 

 

추가사항:

공동명의로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는 경우,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해야 합니다.

  • 임대차계약의 목적물과 임대차기간 등이 각 임대인별로 구분되어야 합니다.
  • 확정일자를 부여받은 계약서 원본은 각 임대인이 보관하여야 합니다.
  • 임대차계약의 해지 또는 갱신 등의 경우, 각 임대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.

 

 

사례:

위 사례의 경우, 임대인인 홍길동은 임차인인 강OO, 나장사, 김장사, 황OO와 공동명의로 상가임대차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. 계약서에는 임대차계약의 목적물과 임대차기간을 각 임차인별로 구분하여 특약사항에 명시하였습니다. 따라서, 임대인인 홍길동은 임차인들과 함께 공증인을 찾아가 계약서에 서명 또는 날인하고, 그 서명 또는 날인 날짜에 확정일자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확정일자 받으면 보증금 안전할까요?

확정일자 받으면 보증금 안전할까요? 관련 법조항: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제3조(대항력)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제8조(우선변제권) 사례: 보증금 5천만원, 월세 100만원에 식당을 임대차할 계획인

blog.officemagazine.co.kr

 

 

주택임대차 보증금 증액 시 확정일자

주택임대차 보증금 증액 시 확정일자 질문: 주택임대차 2년 만기도래로 다시 연장하고 임대차 보증금증액사항이 발생할 경우 기존계약서 뒷면에 인상된 보증금과 지급일자 그리고 수령인을 명

blog.officemagazine.co.kr

 

 

전세권 vs 확정일자, 차이점은?

전세권 vs 확정일자, 차이점은? 질문: 전세권과 확정일자의 차이점에 대해 문의드립니다. 관련 법조항: 주택임대차보호법 제3조(임차인의 우선변제권) 사례: ㅇㅇ씨는 야탑동 오피스텔에 전세를

blog.officemagazine.co.kr

 

 

주택임대차 재계약 시 확정일자, 어떻게 해야 할까?

주택임대차 재계약 시 확정일자, 어떻게 해야 할까? 질문: 주택임대차 재계약 시 보증금의 증감이 없는 경우에 새로 확정일자를 받게 되면, 기존의 확정일자의 효력은 상실되는지 여부에 대한

blog.officemagazine.co.kr